상담의이론과 실제
가난한법과대학생라스콜니코프는
나폴레옹과도같은초월적삶이부조리한사회의개혁의대상에인간을살해할수있다는합리적상념을가지며그의행위를실천으로옮기게하고그의실행은또다른원치않은자기합리화의결과물인
리자베타를희생양으로만드는자기모순에빠지면서양심에대한가책을가지게된다
제정러시아말기역사속에서언제나처럼인간의양심이시험받는마음의평화를찾고자하는구원의터널속에서
매춘부소냐의등장은양심이있는살아있는공간에서하나의빛과?은구원의메시지로우리에게다가온다
양심의공간을만드는주체는돈도권력도지위를갖고있는자도아니다
라스콜니코프고백을들어주는매춘부소냐의일상삶에서의모습은
세상의화려한복장을하고성스럽게보일려고하는세상의가치에묶여있는인간들에게
자기내면의실체모습을숨기고사는번뇌의인간으로서
그녀는성자의모습으로구원자의모습으로우리에게다가온다
언제어디서나우리의삶에서누구나한명은
세상의빈정거림이있다해도자기의양심을가지고
보통사람들의평범한고달픈삶속에서도살아숨신다
세상의값이나에게가혹함으로빚을만들게하지만그것을견더낸자에대한신의축복으로써
양심이켜있는삶을신은우리에게찾으라고길을만들어주신다
누구에게나두드리면그문은언제나우리스스로에게서부터시작된다고
라스콜니코프의번뇌는신의공간에서떨어져나와자기의논리가얼마나부족한지를마음으로깨닫고그용기를가지고
고백으로회개하는진실함삶의고백공간을찾으며마음의평화를찾으려는몸부림을세상에서부터가아니라
동생두냐의혼사일로인해자기의가정으로내면화되는과정에서소냐에게자기자신의살인죄에대한고백을실토하며
그자신의원죄에대한양심의고통을소냐의고백공간을통해세상에서시작한그의죄를내마음속으로내면화시키며
자기의원죄를세상의속죄로부터깨우치면서
구원의땅을
세상에서시작하여자기동생인두냐를거쳐소냐에게로그리고
자기자신의마음속으로들어와세상번뇌를풀면서번뇌라는신의시험을통과하고귀로하는여정을통하여
발견한다
그자신의양심을발견하며새로운마음의평화와구원을찾으려했다
또하나의대칭된삶인스비드리가일로프냐는세상에대한양심의번뇌는적지만그도신의돌봄속에있는양심이있는자로비록그것이적용되는법을알지못하지만꺼져있는삶속에서
누구나처럼사람은자기의마음을어느한사람에게는보여주러온소명을각기사연으로가지고있다
그도라스콜니코프처럼세상의죄를짓지만그양심의번뇌는없다그양심이완전꺼져있는자였다
그러나두냐에대한사랑을스스로에게서확인하려고그용기를세상에나타냈지만
그는라스콜니코프처럼고백의공간으로는들어가지못했다그생을자살로마감한다
라스콜니코프의동생두냐에게사랑을고백하지만받아들여지지않자권총자살을한다
이것이인간적삶의평범함에서오는우리의실체모습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작품속에서자기자신의관점으로시작각기세상의관점을수용하면서
객관적으로자기의실체에접근하려는방법을사용했다
신과의믿음에서떨어져있고황제의보호속에서도있지않은그당시제정러시아말기의격변기상황에서
정치적으로엉겨진자유를가지고과도기에있는우리일반삶의모습을통해
유토피아적인세상의삶을구원이라는신의모습속에서
나로부터시작된번뇌의삶을세상바깥에서찾다가결국동생두냐를통해
가족의사랑으로아직죽지않은나의양심을발견하고
귀로하는구도자의모습처럼
나의발견이라는구원의메세지를인간의속세의죄를통해나의원죄를발견하며
나의내면의양심을찾고나의소명을
신의구원을통해발견하려했다
성경의요한복음서에나오는말씀처럼
율버학자들과바리사이파사람들이간음하다잡힌여자한사람을데리고와서
모세의법으로이여인을돌로쳐죽여야한다는말에예수는
너히중에죄없는사람들이먼저저여인을돌로쳐죽여라
라고하니세상에태어나며그원죄를같고있지않은자가어디있겠느냐며다들돌아갔다고한다는
성경의말씀속에서그여인의모습을연상케하는
세상의겉은화려하지않는소냐라는여인을통해그의죄에대한솔직한고백을통해그는마음의번뇌를이기려했다
그의구원을이작가는모든사람들에게어느시대어느누구에게나똑같이생기는우리의모습이라고
이것이이상적공간의유토피아세상이라고
구원을통한고백의공간을만드는일이이세상에서신의공간에가장접근할수있는구원의삶이라고판단한것이라생각한다
이것이우리의일반적삶의고뇌로세상의삶을사는우리의이야기가된다
우리의양심의고백이죄로인정받는그런원칙을만들면목적이이상향을그린다해도
우리인간의모습은그초라한모습을숨길수없을것이다
이원칙이사용되어지면누구도예외없이왕그자신도나약하게만든다
그것을극복하는힘은그자신의진실을끝까지지켜
그양심의빛을만백성에게보여주며그양심이발현되도록지켜보아주어야한다
이것의가치는덕으로보장받는다
우리의양심이며그양심의대위자는그덕을갖추는것이기본도리이며
이것이이사회의원칙으로자리잡아야신뢰가되는사회의기초가만들어진다
뿌리깊은나무가되기위한조건이다
권리와의무를갖는이사회의모든사람은권리에준한의무의평등한주장이균형잡혀소통으로이루어져야
모든것이준수로써법치의공통된가치가이성을통한질서로이사회에서정의의가치로서주장될수있지만
가정에서도나라에서도이소통이막혀왜곡되면그흐름의평등이-권리에서의무로의무에서권리로이행-차등화된다
정치의힘은
개별적가치의불안정이통합된가치의안정으로이끌어져져나가기위한우리행동의허상으로서지표가되어준다
이것의가치실현은서로의존중과존경에서부터그실현이정의로서이루어진다
각개인의실체를인정해주고나서그과정으로써우리의정치는그효능을찾아야한다
차선이래도그완벽은방향의지표로족한것이되어야한다
정치는개별목적의가치실현을위한통합된환경에서
최선의가치를찾고
개인의사회참여에서생기는번뇌를극복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차선으로써의가치실현을그목적으로하여야한다
이것이바뀌면나의개인의가치실현은통합된가치에종속변수로
사회의통합가치를과정으로써변하는가치가아니라변하지않는절대값으로만들면
우리의존재의당위성까지도도전받게되며
우리의개별목적이
우리의개별감성인인격을가지고정치라는허상의관념에빠지면서로모든개별가치를과정으로써도구화시킨다
우리의궁극적이상향의가치실현을위해공통된삶의실현을이상향의목적으로설정한다
과정으로써차선이아니라목적으로최고의완벽을선전하며우리의체제를위한개인의굴종을종용하며허상의가치를추상성의중대함으로포장그사회의이념을향해전진한다
누가무너뜨리기전까지스스로는욕망의시녀로
그들스스로는마비가된사상으로본질이그실체의단순함을너무복잡하게그쇠사슬로묶어감당하기어려운현실을만들며
이들은스스로의해결능력을상실한다
개인의목적을사회의목적으로바꾸고사회의목적가치실현과정이개인의가치실현과정으로바뀐다
이것이체제로연결되면질서로써의법은
양심의가치실현으로이어져야할인간의존엄성에대해고백을죄로바꾸어사회가치의목적을위한희생을강요받게하고
이원칙은사회의목적을지키기위한우리의자화상이된다
체제의?으로
역사속에서감정의역사가광기로쌓인국민의감정을통합시켜
상념의개별감정을광역화시켜이념으로만들고
그체계를완성하면이것이시발점이되어정치는이것을자극하여정치인은국민의광기의감정을얻어내고
그댓가로절대권력을어고이힘을국제사회에각인시키려한다
제국주의라는이름으로
이이념속에서
양심을법의질서라는이름으로우리마음에들어오는것을허락하게하여이것이절대가치가되어선전으로이념화되면
우리는로마의시민이된다
태어나면서그원죄의양심은정치가의통치도구로사용케된다
편리함에물질의안락함을위해인간을노예로취급하고신을그들의통치도구로
정치적적대세력의씨앗을태동케못하게한다
신만이판결할수있는우리의원죄를
우리피조물이그들의타락한통치도구로그힘을우리의마음을굴복시켜실질적으로구속시키는행위를하게되면
이마지막신의제판은모든그광기의시민들에게똑같이원죄의죄값을받게해준다
로마는스스로광기의감정을통제못하고양심이빠진그질서를법이라는괴물로만들어놓았다
구원을통하여우리의죄는죄의속박으로부터벗어날수있다
이것을인간이함부로그들의질서를위해그스스로들에게절대가치로세뇌선전하면
우리후손은불신의욕망으로서로믿지못하는내란과전쟁의사실을목도하게될것이다
로마는이원칙의무분별한사용으로그안에서많은적을만들어놓았다
양심을잃은제사장황제백성배심원은주변세력과노예에대해이양심의부재로죄의고백을말할수없었던당사자가되어
고백할공간의부재로
부패의타락이되어버린공간의그늘속에서신의버린자식이되어가고있었다
그것의가장큰벌은삶의상실이고무기력이다목적을상실하게된다
하나의전염별이되어아무도모르게엄습해온다그들은가진것만큼세상에주어야할것을준비하지못했다
이것으로로마는멸망의길을정해놓은것이된다양심이꺼지면그목적을상실하게된다
왕의양심의고백이죄로추궁받게되면계속된역심의무리가생기고
부모자식사이의양심의고백이죄로추궁받게되면가정이붕괴돼고
스승제자사이의양심의고백이죄로추궁받게되면사회는그뿌리부터붕괴된다
나라의근간이흔들리게된다여기서외세의힘이이나라로흘러들어오게된다
여행객이아닌우리문화를향유하는손님이아닌
우리삶의시비거리를만들기위해들어오게된다
그들을우리가사냥꾼으로만들게되는단초가되고
우리자신은우리의개별가치실현과톨합된가치실현이우리의뜻과는다르게
우리의양심은우리땅안에서비교해볼검토해볼가치도안되는
그들사냥꾼의먹잇감으로그셈법의대상이되며사육될뿐이다개돼지처럼
쳐먹는것을좋아하고게으르고목적을잃고그순간의편암함을찾는자들에게는지상낙원으로바뀌게될것이다
남에게세상의일인자로인정받고싶고남에게그매력을발산하고싶은화려한나비가되고싶다면
당신은타락한로마시민으로살아라
신으로부터버림받는자식이되어가고있는것이다
어느순간당신의육신은너무멀리믿음에서멀어졌으며그스스로의만족에도불구하고
그비친거울앞에서나를잃어버리고스스로
삶의의지를포기한다
삶의의미를놓치게된다
마음이꺼져가고있었던것이다
그스스로마음의문을닫고있었던것이다
나를위한모든비판은소리없이사라질것이다
양심의상처로인한댓가가무엇인지알기를바란다
역사의흔적에서사라진이모든문화의거탑이역사적사실속에서이이야기를해준다
혼이없으면목적이방황하게되고그의지가야생화같은강인함이삶의영역에서
그실체를잃어버리고세상의화려함에마음을뺏긴다
이땅에서사는가치는한개인의가치실현이다
이땅에서아파하는
양심이해손되지않게우리스스로소중하게돌봐주고지켜야한다자기가선택한양심의대위자를
고백을자백으로정치적술수의지랫대로사용하면
그댓가는당신들에게고스란이온다
신의이름으로스스로를부정하는신하자식자신이되지않기를바란다
우리자신은당신이되고부모가되고왕이되기때문에
이땅의역사가지속하는동안에우리의양심의고백공간은성스럽게세속의셈법이들어오지못하게해야한다
우리가선택한이공간이더럽히지않는것이우리의의무다
지금의권리를주장하기위해서는양심의가치로이두개가소통되어권리만큼의의무가존제하는원칙이
누구에게나공히적용되는양심있는소통의세상이되길기원합니다
그녀의양심을위해오늘하루신께기도합시다
광기로쌓인당신의양심의회복을위해새로운마을을만들자고열심히살자고부지런을떨었던그성실은어디갔으며
나라를찾고갖추어진것없는그허술한집에서새로운독립의기쁨으로새로운나라를건설해자는그의지는다어디가고
나라에대한열정은다어디가고
세상의형편만찾고
우리의고백이언제든지자백으로바뀌어불통으로우리의양심에상처를입히고
분칠을한나약함의화려함만이지금이나라의현실에나비모습처럼
겉으로는화려하지만속은빈약하고
우리의양심은어디에다맡겨났는지우리의왕을그권리의무게에비해의무의무게로단두대에올려놓고
주체할수없는백성의광기와그광기를먹고사는정치꾼의술수를인정할수밖에없는이나라에서의억울함이
방향에서부터잘못되었음을
그녀의양심의빛에서이나라의적폐가만천하에들어낸마당에이것을묵과할수없는것이지금우리의실정이다
제정러시아의말기에
농노해방령으로도시빈민층이양산되고탄넨베르크의전투에서대패로
차르정부에대하여모든계층이등을돌리며특히노동자계층이적극적으로차르의정권퇴진에앞장섰으며이것은2월혁명으로이어져니콜라이2세는물러나고임시정부가생기며
언론의자유의회의예산심의권사형제폐지주장으로사회개혁을하였지만
민심이흉흉해지고임시정부는그기능을점차상실하게된다
전쟁의패배로으로인한극심한식량고에시달리며
혁명위원회는임시정부가들어선후에도해체되지않고레닌이이끄는볼체비키파에의해민중들로부터많은지지를받으며수도를점령하고독일과의불평등조약인브레스트-리토프스크조약을맺으면서국내외적인고립에서탈피하며
통치행위의연속성을찾으려했으며
안으로는일천만명의희생자를내고내전을종식러시아제국은소비에트연방으로통치행위의연속성을이어갔다
양심의선택은정의라는이름으로공산화된사회체제를통치행위의영속성으로
그들에게숙명적으로받아들이는역사의사실이되어버리게했다
도스토예프스키는이공산혁명이일어나기전
제정러시아말기의정치적으로자유의물결이뒤틀려서왜곡되어나타난러시아의혼란속에서
이상향을죄와벌에서라스콜니코프의고백을들어준소냐의양심을통하여신의공간으로그려냈고
그는프로레타리아독재와계급투쟁으로연결하지않았으며
그가그려낸역사의공간에서이시기는
마르크스레닌의계급투쟁을통한역사의발전이라는현실적대안을
러시아인스스로차르체제의붕괴를국내외적으로변하는변증법적세계관에서
진보라일컫는과학적사회주의로선택한역사적사명으로이루어진
소비에트연방이완성되기전단계의러시아의모습이었다
제정러시아말기의극변기속에서한인간의자화상을통해세상의유토피아에대한미련을명작으로소화해냈다
고백의공간이없었다면러시아인들은희생이따르는그목표를잃었을것이다
그러나러시아역사는그변증법적세계관에서
그사회자체의내부적모순을
미하일고르바쵸프의글라노스트페레스트로이카인개방개혁을통해
공산당일당독재를폐지하는것으로연속성을이어간다
이개혁은소련공화국내의다양한문제를야기한다오랫동안억압된민족운동과유혈충돌을야기한다
그후러시아는대통령제를채택하며
푸틴의장기집권으로초기정치적불안정과경제적발전을달성하지못하고침체를거듭하지만
소련붕괴이후독립국가는러시아와유라시아경제공동체독립국가연합하에긴밀한관계를유지하며
벨라투스카쟈흐스탄러시아세관연합과유럽연합기구에서경제안보협력을다지고있다
러시아의역사는소냐가들어준고백의공간에서그들의삶을만들어내고있는중이다
그양심의끈으로그들의희생을감내하고있다격변기의
한여인인소냐로부터시작하여근현대러시아의양심의소리는지금도메아리치며
서구열강의틈에서그들의통치행위를이어가고있다
소냐의존재는작품인물이지만우리는이양심의발현을현실에서박근혜대통령을통하여
지금그양심의빛을각자의소금의모습으로나타내고있다
역사의한페이지가될주체로서모두주인공으로서
변증법적사고로역사의발전이진행중이라믿고싶다면이후의단계는
정확하게시간이간직하고있을것이다라는사실이다시간만이알고있을것이다
그리고이시간은우리내면의마음속에양심이켜져있으면살아숨쉬고있을것이다
정의라는이름으로
비잔티움의벽화에그것을아로새기며파란만장한나의자화상을우리의자화상을성실하게마감하자
분단선의공간에서해방공간으로우리의비잔티움벽화를통일된통치행위의연속성으로각인하며
그일을우리세대에서마무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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