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모집중] 교사들을 위한 마음 힐링센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2.21
첨부파일1
추천수
0
조회수
2639
내용

 교사들을 위한 마음 힐링센터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동료나 직장상사와 보내는 현실에서 직장인들, 즉 교사들의 정신건강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격무와 학생들과의 관계증진을 위한 정신건강을 잘 관리할 경우 업무에 집중도가 높아지고, 자신의 맡은 일에, 역할에 대한 효능감이 증진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가령 교사들 간에, 또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직. 간접적으로 ‘직장 따돌림’이 발생할 경우 업무집중도는 물론 업무지연이 발생하여 학교에 막대한 손해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불란서의 노동부 통계에 의하면 년간 1인당 1480만원 손실) 그리하여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이런 연구에 발맞춰 직장인(교사)을 위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은 직장인(교사)의 고 위험 군에 대한 정신건강관리를 지속하고 있으나 국내의 현실은 아직 열악한 실정입니다. 최근 학교에서 학생들이나 부모들을 위한 정신건강 강좌도 열고 개별적 상담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작

학생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을 위한 정신건강교육은 부재합니다. 그나마 방학 연수 기간에 일회성인 경우가 많으며, 연수의 교육내용에 정신건강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거나 비중이 적어 전문적인 관리 시스템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한 집안의 가장인 아버지가, 또 엄마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해야 자녀들도 안정감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듯이, 하루에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학생들에게 선생님은 엄마요, 아버지나 다름없습니다.

가르치는 일에 즐거움과 안정감을 보여 주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문제해결의 능력을 키워가고 뿐 만 아니라 학교생활이나 공부를 즐겁고 신나게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이런 취지 아래 한 정신건강연구소는 ‘신나는 일터, 학생들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비결, 학생들과 행복한 관계 맺기, 타인을 배려하고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나, 분노 다스리기’, ‘고 위험군 학생 다루기’ 라는 슬로건 아래 의뢰하는 학교의 요구에 맞춰 정기적 정신건강 교육 강좌, 심리상담(직장 스트레스, 직장따돌림, 학생문제, 부부갈등), 정신건강캠프, 정신건강 정보지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감정노동이나 직무스트레스 노출이 많은 학교 교사업무, 서비스 업종, 정보기술(IT) 산업기술자들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는 업무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

* 업무 스트레스

* 대인관계 갈등

* 부부갈등 및 자녀문제

* 직장따돌림

* 자기주장 및 표현기술 부족

* 학생 개인상담(가출, 따돌림, 자살, 성적부진, 폭력, 우울증 등)

 

2. 교사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육과정

* 주제는 각 학교들의 욕구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교육은 최소한 1년에 두 강좌(주제)를 개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 봄 학기(일주일에 2시간씩 ✕3회기=총6시간), 가을 혹은 겨울 학기

* 1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 할 때 참가자들은 학교에서, 또 가정에서 실천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또 역할에 대한 효능감이 생겨 삶의 방향이 달라진다.

한 정신건강 연구소

연락처: 02) 742-1360, 1363(FAX)

E-mail: hanme742@ hanmail.net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